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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스미싱 피해 대처 방법, 금전적 피해, 문자 조심, SMS 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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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만큼 문자 보이스피싱, 스미싱피해 사기가 급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도 발생하여 다급하게 검색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해야 할 처리가 많더라고요. 보통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피해를 많이 입는데 저 조차도 절차가 복잡하다고 생각했답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정의 뜻

  1.  보이스피싱 : 목소리(Voice)와 낚는다(Fishing)의 합성어로, 전화로 피해자를 기망 또는 협박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피해자의 금전을 이체하도록 하는 수법.
  2. 스미싱 :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①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내 인터넷주소 클릭하면 →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탈취, 문자로 금전을 이체하도록 하는 수법.

 

 

보이스 피싱, 스미싱 피해를 입은 후 대처 방법

 대처 방법

  1. 본인 폰이 아닌 다른 사람 폰으로 경찰청 금융감독원에 피해신고를 해야합니다.
    - 불법스팸대응센터 (콜센터 118), 보호나라&KrCERT
    - 경찰청(신고전화 112),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2. 피해구제
    - 보이스피싱 : 피해구제경찰서(신고전화 112)나 금융감독원(민원상담 1332)을 통해 지급정지 요청 후 피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해당 은행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고
    - 스미싱 : 피해구제경찰서(신고전화 112)에 스미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 

  3. 개인 정보 관련 조치 방법
    - 통신사에 신고하기 : 개통 해지 요청을 해야 할 수 있음. 로밍결제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 경우 통신사에 문의하여 해당 비용 환불 요청 가능합니다.
    - 은행에 신고하기 :은행에 신고하여 계좌를 보호하여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계좌를 잠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한 경우, 가까운 경찰서(사이버 수사대)에서 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등 증빙서류를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지급정지 신청일 3일 이내)해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 보안 강화하기 : 휴대폰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이중 인증을 활성화하세요

 

시중 은행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 하나은행 : 1588-1111
  • 신한은행 : 1577-8000
  • 우리은행 : 1588-5000
  • 국민은행 : 1588-9999
  • 기업은행 : 1588-2588, 1566-2566
  • 시티은행 : 1588-7000
  • 우체국은행 : 1599-1900, 1588-1900
  • 농협은행 : 1661-3000
  • 신협은행 : 1566-6000, 1644-6000
  • 수협은행 : 1588-1515

 

 

보이스 피싱,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한 예방 방법

보이스피싱

  1. OTP(일회성 비밀번호생성기), 보안토큰(비밀정보 복사방지) 사용
  2. '출처불명’또는 금융기관 주소와‘다른 주소’로 발송된 이메일 즉시 삭제

스미싱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를 클릭 금지.
  2.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

 

 

피해자가 하나하나 찾아서 조치를 취하기보다 한 곳에만 연락하면 전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해 보입니다. 물론 진짜로 피해가 확인된 경우와 의심이 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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